.

            








Artist Statement


,, 면点, 线,

나는 항상 그리고 싶은 화면의 전체를 떠올린다. 아주 멀리서 세상을 바라보듯이, 그 시야 안에는 여러 색깔이 있고, 무수히 많은 점과 선이 멈추지 않고 움직이고, 만나고, 엇갈리며, 흩어지고 있다. 그래서 나는 항상 먼저 색채로 화면의 전체를 만든다. 그리고 가장 작은 점하나를 새겨 넣는다. 내 그림에 필요한 것은 오로지 하나의 색면과, 점들 뿐이다. 내 행위는 그저 자연스럽게 점들과 면을 연결하는 것 뿐이다.과정에 온전히 몰입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선이 생겨나고, 전체가 균형을 이루고 점들도 하나하나가 더 또렷이 느껴지는 때가 온다. 그때가 작업을 마치는 떄이다.


중첩重疊

물감의 표면이 나의 행위로 벗겨지고, 안에 있는 석고가 겉으로 거칠게 배어 나오며 안과 밖이 서로 겹치기 시작할 때,표면에 드러나게 되는 표현은 나를 표현한 것이 아니다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그 것은 물감이나 석고의 물질적 인상도 아니다. 나는 그 표현이 스스로 물감과 석고, 그리고 나의 몸을 빌려 나타나지길 기다린 것 같다.표현은 물질과 정신의 한계를 초월하여 둘을 잇는 어떤 설명할 수 없는 것의 인상이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무한하고 신비한 것과 만나는 행위다.삶이 잠시 빌려져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다. 빌려져 사는 동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이것 뿐이라고믿는 수 밖에 없다.